3시리즈의 PHEV 모델인
330e 
가볍게 둘러보기

안녕하세요. 굳맨입니다. BMW 3시리즈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330e. 시승기 작성 전에 가볍게 살펴봤습니다. 요즘 BMW와 벤츠에서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에 전기차보다 좀 더 투자를 하고 있는 것 같은데 바람직해 보입니다.

 

전기로만 40km 주행 가능

BMW 330e 3시리즈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의 간단한 스펙입니다. 292마력은 높은 마력이지만 그렇게까지 높아 보이진 않는데 토크가 42입니다.;;; 2.0 가솔린 트윈터보로 가솔린 엔진으로만 184마력에 29토크이지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베터리 파워를 더해 292마력 42토크라는 큰 힘이 나옵니다. 거기에 가솔린인데도 복합연비가 16.7km, 제로백은 5.9초ㅏ 제로백은 생각보다 그렇게 빠르진 않네요. 전기베터리로만 주행가능거리는 무려 40km 나 됩니다.

 

 

​베이스, 럭셔리, M팩으로 구성

BMW 330e M팩 모델입니다. bmw 330e 모델은 총 3가지로 국내 판매중이며 베이스, 럭셔리, M팩 이렇게 3가지로 구성되었습니다. 가격은 경쟁차종인 C클래스 C350e 보다는 저렴하게 책정되었습니다. (c350e 는 현재 판매하지 않습니다.) M팩 모델도 c350e 보다 약 100만원 저렴합니다.

 

M팩이 럭셔리보다 범퍼의 디자인이 너무 과격하여 쉽게 질려버릴 순 있으나 이렇게 처음 보거나 가끔 보는 디자인으로는 굉장히 인상적입니다.

 

 

주행 중 회생재동으로 충전 
전기차 충전기로도 충전

측면에서 보기에도 전체적인 스텐스가 굉장히 낮게 쫙 깔렸는데 정말 잘 달리겠구나 이런 생각부터 듭니다. 뭔가 친환경하고는 거리가 먼 느낌…ㅎㅎㅎ 자동차에 하이브리드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일반 하이브리드 가 있습니다. 물론 마일드 하이브리드도 있지만 현재 국내 시판중인 모델이 없기 때문에 다음에 다루는 걸로 하구요! 하이브리드는 회생제동으로 만들어진 힘을 베터리에 저장하는 방식인데, 말그대로 회생제동 때에만 베터리를 충전하기 때문에 베터리 충전이 많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와 동일하게 회생제동으로 충전이 되고 차종에 따라서는 가솔린을 사용해 베터리를 충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 한가지 바로 충전기를 사용해 베터리에 전기를 충전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그래서 베터리 100%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AC단상 5핀(완속) 

BMW 330e의 충전 타입은 AC5핀 타입으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타입입니다. 충전구는 운전석 앞쪽에 위치하며 충전구 상단에 M레터링이 있네요.  충전구에 따로 고무마개가 없어보이는데 아주 좋은 선택입니다. 실제 사용자에게 고무마개가 있는지 없는지도 사용상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달리기도 잘하는 친환경차

휠을 보면 차량의 방향성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 국내 하이브리드 차량들의 휠을 보면 대부분 디스크 타입이거나 최대한 스포크를 두껍게 하여 휠에서 생기는 소음을 줄이거나 공기역학으로 바람 저항을 없애 연비를 향상시키거나 이런 목적이 큰 휠 디자인을 사용하는데 반면,  BMW 330e 휠 보면 누가 봐도 멋스럽고 달리기 전용 이구나~ 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맞습니다. BMW 330e 도 그렇고 벤츠의 C350e 도 그렇고 독일차의 하이브리드 모델들은 연비를 위한 차량이 아닌(그러니까 경제성에 집중한 차량이 아닌) 달리기를 위한 차량에 가깝습니다. 그러니까 더 친환경적으로 더 잘 달릴 수 있도록 만든 것이 바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실제로 타보면 정~~~~~말 잘 나갑니다. BMW에서는 거의 M만큼 잘 달리는 기분이 듭니다. C350e 시승을 통해 미루어 짐작이 가능합니다. C350e 도 거짓말 조금 보태서 c43amg 정도로 아주 잘 달려주었습니다. 독일차의 하이브리드는 연비도 신경쓰고 친환경도 신경쓰지만 달리는 감성을 절대 놓치 않겠다 라는게 느껴집니다. 앞으로도 그렇게 만들어주십시오! (^__^);;;

 

 

전기차스럽지 않아서
좋은 디자인 (-ㅁ-);

하이브리드라고 해서 억지로 전기차라는 티를 내는 그런 것(?)을 하지 않아서 좋습니다. 적어도 대한민국의 소비자는 하이브리드 엔진만을 원한다는 것을 조금 알아주었으면 좋겠습니다.ㅎㅎㅎ 그래도 전면 키드니 그릴은 완벽하게 막아놓았네요. 가변형이 아니라 계속 막혀있는 타입인 것 같습니다.

 

 

화이트는 진리

차종불문 실내는 무조건
베이지, 화이트 시트 강력 추천합니다. (-__-)v

 

 

M팩이라 M핸들 탑재됩니다.

 

 

2열의 공간은 아쉽긴 합니다만

 

 

2열 송풍구에 열선에 공조조절장치에 USB-C타입 단자 2개까지 마련되어 있습니다.

 

 

실내 감성도 너무 좋습니다.

 

 

크리스탈 기어봉도 아름답습니다.

 

 

이상 3시리즈의 PHEV 모델 330e를
가볍게 둘러봤습니다. 시승기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굳맨
라이프스타일 파워블로거
테슬라모델S, BMW i3, 트위지를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 블로거입니다.

 

벤츠 E300e 7개월 운행기, PHEV 얘기가 종종 나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