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리프레쉬된
테슬라 모델3 이야기

안녕하세요. 지미림 입니다.  오랜만에 제가 계약한 모델3 이야기 입니다. 제가 계약한 모델3는 아직 출고 전 입니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11월 출고가 되어야 하지만 안타깝게도 서울시의 전기차 보조금 예산이 끝나버리는 바람에 올해 출고는 어려워 졌습니다. 결국 내년으로 넘겨야 하는 상황인데 내년 3월에 출시가 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

 

 

슬픈 와중 희소식 하나

다만 내년 국가+지자체 보조금이 종합적으로 100~200만원정도 줄어들지 않을까하고 예상되어 올해 출고하는것보다 손해를 보게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에 모델3가 100만원씩 올랐는데 다행히 저는 그 전에 주문을 넣어놓은것이라 해당되지는 않습니다. 즉 지금부터 주문하는 분들은 기존 오너들보다 약 300정도 더 비싸게 구매하게 되는것… 슬프네요. 하지만 슬픈와중 희소식이 하나 들려왔습니다.

 

 

모델3 리프레쉬 출시 !!!

바로 테슬라 모델3 리프레쉬가
출시 된것입니다.

 

 

보통 페이스리프트라 불리는데 테슬라에서는 페이스는 그대로고 실내가 대폭 변화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볼수 있듯이 외관에서 찾아볼수 있는 변화는 휠입니다. 예상으로는 휠커버만 바뀐것으로 보이는데 좀더 평평해진 느낌이죠. 마치 아이오닉 휠을 보는것 같네요. 여기에 20인치 퍼포먼스 휠도 디자인이 변했습니다. 위에 보이는 휠은 모델Y에 적용되었던 휠인데 이제 모델3에도 적용이 되는듯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전의 퍼포먼스 휠이 더 이뻐보이네요.

 

 

자세히 보면~

또 자세히 보면 어디가 변한지 아시겠나요?? 크롬 딜리트가 되었습니다. 기존 크롬색상이였던 손잡이 등 표시된 부분이 모두 블랙색상으로 바뀌었습니다. 크롬딜리트 하던 비용도 이제 세이브 되었군요. 소소한 변화죠? 외관의 변화가 크지 않다고 실망하기 아직 이릅니다. 지금부터 어떤부분이 변했는지 함께 보시죠!

 

 

센터 콘솔이 새롭게 변했습니다.
스티어링휠은 이제 열선이 깔려 겨울에도
따뜻하게 핸들을 잡을수 있게되었습니다.

 

 

이 사진을 보시면
기존 오너분들은 단번에 알수있으시죠?

USB-C타입 단자가 4개가 되었으며,
일체형 무선충전기가 장착되었습니다.
기존애프터마켓에서 장착하던 제품은 이제 끝이군요!

 

 

눈에 띄지 않는 변화는?

자, 이제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의 변화를 이야기 해보죠. 먼저 트렁크가 전동으로 변했습니다. 물론 기존 오너들도 애프터마켓을 통해 전동으로 바꿔줬는데 이제는 기본으로 달려나오네요.  또 이중접합차음유리가 적용되어 주행중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이 개선될듯 합니다. 특히 전기차는 엔진소리가 없어 주행풍등이 크게 들려오는 특징이 있는데 조금이나마 개선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갑자기 삭제되었던 사이드미러 디밍기능도 다시 살아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광각유리로 변하지 않는이상…무용지물일것으로 보이네요.  대부분의 오너들은 출고하자마자 광각유리로 바꿔주니까요…

 

 

드디어 히트펌프 적용

또 드디어 모델3에도 히트펌프가 적용됩니다. 모델Y에 처음으로 장착된 히트펌프는 배터리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는 역할을하는데 이는 겨울철에 온도가 내려가면서 급격하게 떨어지는 배터리 효율을 끌어올리려고 장착되는 기능입니다. 배터리는 온도가 내려가면 효율이 떨어집니다. 배터리의 전력으로 움직이니는 전기차는 겨울철 치명적이죠. 그래서 히트펌프라는 온도조절장치로 배터리가 있는 부분에 온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해 효율을 끌어올리는것! 결국 주행거리가 늘어나게 되는것 입니다.

모델Y에 적용된
것들을 흡수

이게 모델Y에만 적용이 되어있었는데, 모델3에도 적용되면서 모델Y가 가지고 있던 장점을 모두 흡수하게 되었네요. 이제 넓은 공간이 필요한게 아니라면 굳이 모델Y를 기다리지 않아도 될듯 합니다.

 

 

리프레쉬 모델3의
달라진 주행가능거리

모델3 리프레쉬 버전의 주행거리는
각각 아래와 같습니다.

스탠다드 플러스: 263마일 (+13마일)
롱레인지: 353마일(+31마일)
퍼포먼스: 315마일 (+16마일)

주행거리가 생명인 전기차 특성상 개인적으로는 롱레인지를 강추합니다. 어차피 롱레인지도 빠른 초반 가속력이 나올뿐 아니라 충전스트레스에서 벗어나는게 최고입니다. 또 이번 리프레쉬를 통해 가장 많은 효율을 이끌어낸게 롱레인지 군요! 31마일이나 늘렸으니 말이죠.

 

 

제가 마일로 표기해놓은 이유는 아직 한국에 적용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한국은 아직 리프레쉬 이전 버전으로 표기가 되고 있고 실제 출고도 그렇게 되고 있습니다. 마지막 재고를 한국에서 처리하려고 하는건지는 모르겠지만 이왕 사는거면 리프레쉬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보조금은 해가 갈수록 줄어들기 때문에 올해 출고가 가능하신 분들이 일부러 연기하는건 오히려 손해라는 느낌도 있네요. 내년에 출고 확정이신분들에게만 리프레쉬받는거를 추천드리는겁니다! 한국에는 아마 내년3월에 적용되어 출고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러면서 기존 모델은 할인할 가능성도 물론 있겠네요. 끝! (◍’◡’◍)

 

JimmyLim
지미림
지미림의 테슬라 모델X 라이프

 

테슬라 수퍼차저 대한민국 충전 단가 313원/kWh 확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