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미림 입니다.
최근 캠핑에 급격하게 빠져 버리면서 캠핑 장비를
속속 사들이고 이제 캠핑 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캠핑의 종류는 여러가지 입니다.

오토캠핑
캠핑장을 말하는데 데크나
텐트 사이트를 확보해 놓은 곳

노지캠핑
캠핑장이 아닌 가다가 적당한 곳에
정착해 텐트를 치고 노는곳
(비화식으로 먹어야함)

차박캠핑
오토 or 노지를 가서 텐트가 아닌
차에서 잠을 자는것

백패킹
백팩메고 산에 올라가서 텐트 치는 캠핑

뭐 사실 이것 말고도 너무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문제는… 저 종류에 따라 장비가 바뀐다는 점. 예를 들면 차박은 텐트가 필요없으나 어닝이나 타프가 필요하고 백패킹은 배낭메고 걸어가야 하니 모든 장비의 경량화가 필요합니다. 일단 저는 모든게 가능하도록 세팅을 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역할을 하는것이 바로 자동차 인데 왜 전기차가 유용한지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자동차는 캠핑에 중요한 도구

캠핑을 할때는 자동차의 역할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일단 전기, 내연기관을 떠나서 차가 커야 합니다. 캠핑 도구들은 텐트, 타프, 폴의 부피가 크고 이외에도 아이스박스, 테이블, 야전침대, 의자 등등의 많은 짐들이 있기에 차가 클수록 유리합니다. 캠핑을 자주하시는 분들은 장비를 바꾸다 바꾸다 결국 차를 바꾼다는 이야기가 있죠.

 

 

캠핑에 최적화된 모델X

그런면에서 테슬라 모델X는 캠핑에 최적화 되어 있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휠베이스는 팰리세이드 보다 길고 공간도 넉넉해 많은 짐을 싣고 다닐수 있습니다. 물론 4명이 타고 추가적으로 짐을 적재할수 있죠. 물론 승용차들이 안되는건 아니나… 캠핑 해보신 분들 아시겠지만.. SUV가 답 입니다.

 

 

전기차라서 좋은 점은?

그리고 전기차라는 이점도 상당합니다. 이유는 공조 때문인데 매연이 나오지 않는 전기차 특성상 덥고 추운 날씨에 차의 공조를 사용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밤새 공조기를 돌려도
배터리 10% 미만 소모

차박이라면 더할나위없이 완벽한 4계절 텐트가 되어주고 오토캠핑에서도 도킹 텐트를 설치하고 서큘레이터로 바람을 텐트쪽으로 보내주면 아주 쾌적한 환경에서 캠핑을 즐길수 있습니다. 테슬라도 이걸 알았는지…기능중 캠핑모드 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밤새 공조를 돌려도 10%미만의 배터리만 소모하기에 캠핑에 최적화된 느낌.

사람들이 많은 오토캠핑장에서도 민폐없이 잘 활용할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 내연기관 차량들도 무시동 히터 등을 사용할수 있는데 장착해야하는것들…관리해야하는것들이 많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매연없이 에어컨과 히터를!

요즘엔 이렇게 타프만 차량에 도킹해 설치할수 있게끔 출시가 되면서 차박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대에… 언택트 활동의 일환으로 사람많은 곳에 가서 텐트를 치기보다 적당한 곳에 주차해놓고 이렇게 차에서 자는것. 철수도 간편해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캠핑 법 입니다. 전기차의 경우 매연없이 시원한 에어컨이나 따뜻한 히터를 켜 놓을수 있으니 왜 전기차가 차박 캠핑에 주목받고 있는지 아시겠죠?

 

 

물론 저도 이 텐트를 샀습니다. 가족과 함께할때 텐트에 야전침대도 깔고 차에서도 잘수있게끔해서 사용할 예정입니다. 제품이름은 제드 오토튜얼팔래스2 (블랙에디션) 입니다. 하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테슬라 모델X는 차박 하기에 치명적 단점이 하나 있습니다.

 

 

공간도 넓고 전기차이기때문에 무시동 히터나 에어컨도 가능한데 왜냐구요? 그건 바로 2열이 안접히는 6인승이기 때문입니다. 테슬라를 처음 살때만 하더라도 제가 캠핑에 빠질줄을 꿈에도 몰랐죠. 그래서 캠핑을 하게 되더라도 놀다가 호텔가서 자야지…라는 생각에… 6인승을 했습니다.

 

 

실제 6인승은 차박을 제외하면 가장 좋은 옵션입니다. 물론 가격도 제일 비싸구요… 5,7인승에 비해 간지도 나고 2열 독립시트 사이 공간을 짐을 놓을수 있는 공간으로도 잘 활용하고 3열로 갈때도 매우 용이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접히지 않는 2열 시트 !?!

문제는 2열이 접히지 않는 시트입니다. 각도 조절을 하면 시트가 통으로 움직이는구조 입니다. 등받이를 눕히면 허벅지를 받치는 부분이 따라 올라옵니다. 즉 접히지 않으니 평탄화가 되지 않는다는것. 차박을 하기에는 7인승이 가장 좋은듯 합니다. 2열이 접히기도 하고 3열공간 공조도 있으니 가장 쾌적하죠. 그래서 폭풍검색을 시작합니다. 6인승도 차박을 할수있지 않을까??? 누군가는 그 해결책을 만들어 놓지 않았을까?? 라는 마음에 검색을 시작했고 국내는 물론 해외 유튜브 등을 모두 검색해 결국 방법을 찾아냅니다.

 

 

아마존에서 AirMat for Tesla Model X 6Seater 라는 이름과 함께 한줄기 빛이 들어온것!! 2열을 최대한 앞으로 밀고, 아래 공간을 에어매트로 채워 주면서 전체적으로 매트를 깔아주면 큰 공간이 나오는 구조~! 일단 주문을 하고 기다려 봅니다. 약 1주일 후 배송이 왔고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지하주차장에서 에어를 넣고 (에어펌프 동봉) 설치했습니다.

 

결과는…??

 

 

대만족입니다.
(♥_♥) 

제가 키가 183정도 되는데 저기 2열사이로 머리가 조금 들어가면 딱 제가 누울수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170정도 되는 성인은 2명이 자기도 충분한 공간이 나오죠. 이제 모델X 6인승으로 차박을 할수 있겠네요!

 

 

차에 들어가서 컨트롤을 통해 차량도어, 공조온도 등을 제어할수 있으니 그냥 누워서 핸드폰으로 모든걸 조절하면 됩니다.

 

 

테슬라 충전기가 근처에 있는곳에서 차박을 하고 충전도 하면서 캠핑을 즐기면 될듯 합니다. 백패킹도 준비가 되었습니다. 경량 텐트, 의자, 침대 등이 모두 준비되어 언제든 떠나기만 하면 됩니다. 캠핑 장비와 관련해서는 후에 따로 포스팅을 올려 보도록 하죠.

 

 

이미 소개해드린 장비도 굳이 텐트를 치지 않아도 어디든 들고 다니면서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헬리녹스 선셋체어도 이렇게 길 가다 계곡이 나오면 펼쳐놓고 쉬다가 애들 노는걸 보면서 여유로운 주말을 보내기도 합니다. 캠핑 장비라는게 생활속에서 활용할수 있기 때문에 몇가지는 항상 가지고 다니고 있습니다.

 

 

물론 집에 엄청난 캠핑장비들이 쌓여있으니 이건 차차 소개해 보도록 하죠. 캠핑좀 다녀보고 살려고했는데…갈라고 하면 장마때문에 무산되면서 장비만 끌어모았습니다 ㅋㅋ

 

 

주말이되면이제 서울이 아닌 지방에서 보내는시간이 많아 질듯합니다. 산으로 계곡으로 들어가면서 즐거운 캠핑 생활을 즐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처음에는 주로 솔캠을가다가 캠핑이 익숙해지면 가족도 같이 가볼 예정입니다. 아직 능숙한 상태가 아니니 먼저 혼자 많이 다녀봐야 겠습니다.

 

 

테슬라를 구매하고 일어나는 엄청난 변화. 캠핑을 하게 되고 전기차를 활용하고자 하는 니즈가 강해졌습니다. 아직 충전과 관련된 불편함도 있지만 저에게는 그 어떤 슈퍼카 보다 만족스러운 차가 바로 테슬라 인듯 합니다. 테슬라와 함께하는 캠핑 라이프 계속됩니다!

끝!

 

JimmyLim
지미림
지미림의 테슬라 모델X 라이프

 

샤오미, 이번엔 람보르기니 에디션을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