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전기차 충전하는 인간에서 수소전기차를 충전하는 인간으로 넘어온 응새입니다.

글 쓰는 시점 집에서 6km 떨어진 곳에 수소 기체 0원 무료 수소 충전소가 있고, 전기차와 달리 충전 이용자 간의 스트레스도 없고, 5분 충전에 700km 이상 전기 주행 가능합니다.

토요타 미라이 모습

얼마 전 세계 최초의 수소연료전지 자동차는 누가 만들었을지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

사진 출처 : 벤츠 공식 홈페이지

으응?
웬 기아 봉고차 같은게..ᄒᄒᄒ
뭐지 ᄏᄏᄏ

1994년 독일 벤츠에서 개발한 NECAR1 모델이 연구용이지만 최초의 수소전기차입니다.

벤 스타일로 1열 제외한 나머지는 사람 대신 수소 연료전지 + 수소 탱크가 실려 있는 형태입니다. 수소저장탱크 개수가 많으면 주행거리가 향상됩니다. 우스갯소리로 어떻게 보면 마치 사람이 차를 타고 다니는 게 아니라 모시고 다니는 것 같다는 느낌도 살짝 드네요.

벤츠가 처음 연구용으로 차를 만들었고,
세계 최초로 양산형 수소전기차는 현대차 투싼ix 모델입니다. 그리고 전 세계 가장 많은 판매차로는 도요타 미라이가 있죠. 수소전기차 혼다 클래리티는 뭐라고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대구 시장님 수소충전소 다시 부활시켜주세요.

제가 타고 있는 넥쏘를 잠시 소개하자면 ^^;
2세대 수소전기차로 무료충전으로만 누적 주행거리 2만 7천 Km 주행하고 있습니다. 주행감은 전기차와 같고요. 손발이 잠시 쉴수 있는 반자율운행도 편리합니다. 성능면에서도 전기모터 특성상 토크도 이정도면 좋고 껑충한 차고 자동차 출력을 100% 모두 소화할 수 있는 레이서가 아닌 이상 만족스럽습니다.

소모품으로는 스택 냉각수 이온필터 연료전지클리어 필터 체크 & 필수교환요소까지 모두 확인 했지만 예상외로 깨끗하여 교체하지 않고 와이퍼1회, 실내 에어컨 필터만 2회 교환했습니다.

 

10년 전 수소차는 수소 탱크 폭발한다는 이야기가 있었는데 이제 그런 소리 하는 사람은 없네요.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유로 NCAP (유럽 신차 안정성 평가 프로그램)에서도 최고 등급 별 5개를 안전한 차입니다.

 

네이버 ‘넥쏘카페’ 동호회 활동사진

이용자 입장에서는 장점이 많은 차이기에, 이미 인터넷 실명제 네이버 수소전기차 동호회에서 자동차 마니아 4천5백 명이 넘는 회원들이 서로 정보 공유하며 활동하고 있어요.

 

앞으로 2030년 환경 연비 CO2 배출 규제에도
살아남을 수 있는 전 세계 유일한 차중 하나입니다.

이러다 일본한테 뒤처진다고!!!

지금 유럽연합에서는
미래 인류를 위해 2050년까지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 금지를 선포했고
친환경 디젤을 내세우다 실패한 유럽 자동차 제조사 협회는 반발했습니다.

당장 쓸 수 있는 기술은 전기 배터리밖에 없다고 합니다.

도요타 프리우스 1세대 2세대

미국 유럽 애들이 1997년 도요타에서 출시된 전기 배터리 + 가솔린 프리우스 하이브리드를 보고 사업성 없는 차라며 비웃었는데…

현재는 20년 전 도요타의 전기 배터리 패턴을 그대로 따라가고 있는듯합니다.

 

혼다 초기 하이브리드

그런데 한 가지!
놀라운 사실은 도요타는 전기 배터리 최고 기술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기차보다는 수소전기차<전기배터리 + 수소연료전지 = 하이브리드>에
집중하는 듯합니다.

당장 내년 2020년 일본 도쿄 올림픽 때에는
수소 자동차가 아닌 수소 경제 사회를 선포하고
신형 수소전기차를 선보인다고 발표했죠.
<승용 상용 버스 트럭 선박 기차 바이크 등>

 

삼각별의 위엄 벤츠

솔직하게 수소전기차 이용자 입장에서는
일부 전기차 + 수소전기차 오너도 아니면서 미래를 예측하는 주식 투자 이야기 관심 1도 없고요. 새로 지어질 수소 충전소 운영 개수와 수소 가격 소식에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

저의 작은 현실적인 바람이 하나 있다면 우리나라도 유럽처럼 24시간 셀프 수소충전도 가능했으면 좋겠습니다. 이 작은 나라는 뭔 규제가 이렇게 심한지..모르겠어요.

 

일본 도요타 미라이 수소전기차 흐름도

나름 세계 최고기술의 국산 수소전기차 넥쏘를 타고 있으면서도, 막상 다른 나라를 부러워하고 있는 제 자신을 바라보니 또 웃긴 상황이긴 하네요.

수소충전 기기는 국산도 있지만 대부분 독일 프랑스 일본 미국산으로 보입니다. 저야 잘 모르지만 이런 거지 같은 수소 충전 환경 속에서 수소전기차를 만든 현대자동차가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울산 옥동 수소충전소

수소는 어디서 오는 건지
너무 궁금해서 충전소 직원분에게 물어보니 지역마다 다르겠지만, 울산 여수 등 석유화학 단지 등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수소 기체 충전 중

튜브 트레일러에 수소전기차 50대 분 충전 가능한 양을 가지고 오는데, 실제로는 수소가 남아있는 상황에서 충전하러 오기에 더 많은 차량 충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얼마 전 규제가 풀리면서 더 많은 이송이 가능해진 상황입니다.

서울 양재 수소충전소는 서울 경기권 이용자가 많아 매일 새벽 시간, 울산 웅촌 수소충전소는 3주에 한번 교체한다고 들었습니다. 충전소가 바쁠 경우 연속 충전도 가능합니다.

 

오세훈 전 시장 때 만든 서울 상암 수소충전소

그리고 서울 상암 수소충전소 이야기 한번 할까 하는데요.
다른 충전소와는 조금 다릅니다.

원래 상암이 쓰레기 매립지라 가스가 나오는데 그곳에서 수소를 뽑아내어 쓰죠. 친환경적이라 좋지만 하루 생산량이 많지 않아 공급에 제한이 있고, 충전기 압력이 350바로 넥쏘는 절반밖에 충전이 안 됩니다. 시설 개설공사가 연기되고 있다는 게 한가지 흠입니다.

 

대구는 있던 수소충전소도 문 닫은 상태.

최근 건설 중인 수소충전소는 가스공사 공급 관리소에서 천연가스를 개질, 직접 수소를 직접 생산하고 배관을 통해 수소를 공급하여 수소 가격은 점점 더 낮아진다고 하고,  수소 담당자에게 소식을 들었습니다. 나중에는 우리나라도 일본처럼 액화 수소 저장소도 생겼으면 좋겠네요.

 

일단 올 상반기 희소식으로는 경기도 안성휴게소 양방향,
5월에는 울산 언양 휴게소에 연중 무휴 수소충전소가
새롭게 문을 연다고 합니다.

 

최근 눈 깜짝할 사이에 부산에도 수소충전소가 생겼고,
벡스코에서 수소전기 하우스 넥쏘 차량 전시회 <무료 관람> 가
3월 24일까지 열리고 있는데
체험형 콘텐츠가 많다고 하니 방문하면 좋겠네요.

 

아직까지 수소 충전소가 많이 부족해서 타고 다니기 불안하다고 생각되시는 분은, 곧 벤츠에서 출시 준비 중인 FCEV + PHEV GLC F-CELL 모델도 정말 괜찮다고 봅니다.

 

전기1시간50분+수소3분4.4kg충전시= 총480km주행가능하고요. 초기 시동 걸고 단거리는 전기, 장거리는 수소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GLC 모델에서 미래의 전기차와 수소전기차의 역할이 보이는 것 같기도 하네요.

음. 어쩌다 글 쓰다 보니
벤츠로 시작해서 벤츠로 끝나는 것 같네요.^^;

이상 철저하고 냉정하게 이용자 입장에서
느낀점을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궁금하시면 댓글 추가해주세요.

응새
pt42
수소전기차 넥쏘를 타는 엔지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