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수퍼차저는
얼마나 있을까요?

바로 ’32’개소입니다.

 

2020년 5개소 추가 오픈 확정
+ 3개소 추가 준비중

수퍼차저는 2017년부터 설치가 시작되어 2020년 현재 전국에 32개소가 오픈되어있습니다. 2020년에도 의정부, 동탄, 강동, 울진, 순천 총 5개소에 오픈한다는 게 공개되었고 그 외에 3곳에 더 준비 중이라는 소문이 있습니다. 당장은 테슬라 모델3의 대규모 인도로 수퍼차저 이용이 힘들지만 계속해서 이루어지는 인프라 확충과 병행되는 유료화로 더욱 쾌적한 테슬라 라이프가 가능해질 거라고 예상합니다.

 

 

참고로 일본은 24개소 오픈

참고로 옆나라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적은 24개소가 오픈되어있습니다. 땅 덩어리가 더 크고 인구가 더 많은데도 우리에 비해 적죠. 심지어 북해도 쪽은 한개도 없습니다. 일본은 우리나라보다 3년이나 빠른 2014년부터 수퍼차저가 설치되기 시작했지만, 테슬라 판매량이 신통치 않다보니 수퍼차저 확충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TMI입니다만, 일본 테슬라의 경우 중국이나 유럽과 다르게 우리나라와 같은 북미 충전 포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페리로 자신의 테슬라를 가지고 가서 일본 수퍼차저를 이용하며 돌아다닐 수 있죠 🙂

 

 

전세계 순위는?

놀라운 점은, 전세계 수퍼차저 설치 순위를 보면 대한민국은 11번째로 많은 수퍼차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주 큰 규모의 경제권인 미국, 중국, 유럽연합을 제외하면 호주 다음으로 2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호주도 36개소인데, 한국은 32개소에 추가 오픈 예정이 8개소가 있으니 곧 1위가 되겠군요.

 

너무 많이 설치된 미국과 중국은 그래프에서 생략된 상태

 

수퍼차저 증설이 너무 느린가?

때문에 ‘수퍼차저 증설 속도가 너무 느린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은 좀 과장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물론 더욱 더 빠른 인프라 증설이 이루어져야겠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테슬라 라이프 환경도 나쁘지 않다는 사실!  (◍’◡’◍)

 

또_탈퇴된코란
테슬라 모델S 오너

 

아우디 E-tron 시승 브리프로그 – 저효율, 그러나 미충족 수요를 메꾸는 상품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