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일반인이 LPG 자동차를 구매할 수 있다는 소식이 뉴스로 전해졌다. (미세먼지 저감대책의 일환으로 일반인도 액화석유가스(LPG) 자동차를 구입할 수 있도록 허용)

이제까지 LPG(액화석유가스) 차량은 장애인, 택시, 렌터카에만 허용 이 되었으나 13일인 오늘 LPG 자동차 규제완화 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그렇다면 일반인이 구매 가능한 LPG 차량은 구매 목적별로 장애인 차량과 렌터카 차량으로 나뉜다. 택시의 경우 특수 목적이기 때문에 일반인 이 구매할 수는 없고 일반인이 LPG 차량을 구매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 알아보자.


LPG는 환경에 도움이 된다.


이번 법안 통과의 궁극적인 목적이기도 하다. 휘발유와 경유에서 나오는 각종 유해 물질이 요즘같이 대기가 안 좋은 상황에서 뜨거운 감자로 논 란이 되었다.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 같은 법적 조치가 있을 때 그 대안으로 차량 교체를 유도하면서 LPG 연료 사용을 권장하는 추세로 되었다. LPG 연료는 질소산화물 배출이 적어 친환경적이다.


중고차 시장에도 영향


이제까지 일반인이 구매가 가능한 LPG 차량은 차령이 5년이 지나야 중고차로 구매하거나 일부러 장기 렌터카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었다. 차량을 구매할 수 있는 돈이 있어도 렌터카를 이용해야 했고, 렌트기간 이후에 차량을 계속 타거나 반납할 때 적지 않은 손해도 있었다. 렌터카 이력이 있으면 중고차 시장에서 차량 가격을 낮게 책정하는 이유에서이다. 하지만 일반 등록 차량이 중고차 매물로 나오면 다른 차량과 마찬가지로 평가될 전망이다.


LPG차량 장,단점


그렇다면 장점만 있을까? 불편하거나 단점이 분명 있을 것 같은데 필자가 생각한 단점이라면 LPG 사용 연료의 연비가 낮다는 점이다. LPG 연 료는 휘발유에 비하여 가격은 50~60%인 반면 연비가 낮고 장거리 주행 시 자주 충전해줘야 하는 불편함과 LPG 충전소가 일반 주유소에 비해 많지 않다는 점이다. 그러나 수요가 많이 늘어나게 되면 충전소가 늘어나게 될 테니 걱정할 정도는 아니다.

LPG 차량은 트렁크 공간이 협소하다. 대부분 LPG 차량은 LPG 탱크는 트렁크 공간에 위치한다. 르노삼성 자동차는 트렁크 하단의 스페어 타이 어 공간에 봄베 형 (도넛 형태)으로 탱크가 있으나 일반 휘발유 차량과 비교하여 약간 트렁크 바닥이 올라와 협소하다. 이 봄베 형 탱크의 특허도 풀려 앞으로 출시되는 LPG 차량은 트렁크 공간이 넓어질 전망이다. 실제 새롭게 출시되는 쏘나타 DN8의 경우 봄베 형 LPG 탱크로 출시된다.

 

| 앞으로 일반인이 구매가능 한 완성차 업계 차량 중 LPG 차량

자동차 제조사 차량명
현대자동차 그랜저 3.0, 쏘나타 2.0, 아반떼 1.6
기아자동차 K5, K7
르노삼성자동차 SM5, SM6, SM7

애석하게도 국내 3사에서만 LPG 차량이 출시되고 한국지엠과 쌍용자동차는 LPG 차량이 없다.

※기아자동차 : 모닝LPi ,레이LPi 는 현재 일반인구매가능, 상용차 제외
※한국지엠 : 다마스, 라보 제외
※현대자동차 : 상용차 제외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3종류의 LPG 차량을 출시 중이다. 쏘나타의 경우 DN8로 풀체인지 되어 가장 주목받는 LPG 차량이 될 전망이다. LPG 차량을 제작하는 제조사 중 준중형 아반떼부터 대형 세단인 그랜저까지 모델이 다양하다.

그랜저 3.0LPG


쏘나타 2.0LPi

가격표는 2019 쏘나타 DN8임
※ 위 차량 가격은 면세가격임 일반인 구매 시 과세가격으로 적용됨

아반떼 1.6LPi※ 위 차량 가격은 면세가격임 일반인 구매 시 과세가격으로 적용됨

 

|기아자동차
기아자동차는 중형 세단과 대형 세단 K7, K5 시리즈 두 종류의 자동차가 LPG 모델로 나온다.

K7
※ 위 차량 가격은 면세가격임 일반인 구매 시 과세가격으로 적용됨


K5

※ 위 차량 가격은 면세가격임 일반인 구매 시 과세가격으로 적용됨

 

| 르노삼성자동차
르노삼성 자동차의 SM5, SM6, SM7 모두 2.0LPi 엔진으로 출시 중이다. 시장 MS 비중이 낮은 제작사 중 LPG 모델이 3종이나 있어 이번 해제 조치로 인해 주목될만하다.

SM7
SM6
SM5

 



| 그렇다면 그랜저 3.0 휘발유 모델과
LPG 3.0 모델의 가격차이는 어떻게 될까?

그랜저 3.0 가솔린 VS 그랜저 3.0 LPI 견적 비교

가솔린 견적

LPG 견적
동일 사양의 등급은 아니지만 옵션을 최대한 맞춰 견적서를 뽑아보니 가격차이는 비슷한 것으로 나타났다.

 


 

| 엔진/미션의 마력수와 토크 차이

그랜저 가솔린 3.0 : 8단 자동
그랜저 LPG 3.0 : 6단 자동

그랜저 가솔린 3.0 : 266PS / 6,400rpm
그랜저 LPG 3.0 : 235PS / 6,000rpm

덜덜거리는 디젤차 대신에 제시한 LPG 승용차 일반 구매 허용 정책이 관심을 이끈 오늘 과연 얼마나 소비자의 반응이 있을지 주목된다.  일선 현장에 있는 나로선 어떤 차량을 권해야 할지 소비자의 의견을 존중해 대처해야겠지만 이것이 환경문제에 있어 최선의 방안은 아닐 것 같다. 조금 더 개발한다면 하이브리드(HEV) 차량을 LPG 연료로 적용한다거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차량에도 LPG 연료를 사용한다면 더욱더 좋을 것 같다. 기술적으로 가능한 이야기인지는 모르지만, 충분히 가능하다고 믿는다.

또한 연료비용의 절감으로 편안하고 조용한 LPG 차량을 자동차 회사에서 어떻게 대처할지도 주목된다.

사진 및 자료 출처 :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기아지동차 홈페이지, 르노삼성자동차 홈페이지

 

고구려인
現. H社 carmaster & 파주 시민기자 6기
& 규슈올레매니아

이전 글수소전기차 넥쏘 • 22,000km 운행기
다음 글르노 트위지 계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