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킥보드, 도로교통법에 의해 단속됩니다

이번달부터 전동킥보드도 개정된 도로교통법에 의해서 성능에 대한 규정 및 안전기준이 정립되었으며, 안전을 위해 단속도 시작된다. 지난 2019년 3월,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전동킥보드의 자전거도로 주행을 허용하기로 하였고, 이에 따라, 올해 2월부터 전동킥보드는 제 2종 원동기장치로 구분되어 면허취득 후, 안전모를 착용하여야 하며, 음주운전시에도 단속대상이 되며, 인도로 주행을 할 수 없다.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에 의하면, 전동킥보드 관련 사고가 2018년에는 258건으로, 2016년도와 비교하면 관련 사고가 5배나 증가했으며, 2019년도 1월부터 5월동안 발생한 사고만 하더라도 123건이었고, 안전모 미착용으로 인한 사고가 87.4% 에 달한다고 한다. 이러한 안전상의 이유로 전동킥보드 단속을 하는 내용별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1. 2종 원동기 면허가 필요하다. 전동킥보드는 원동기장치로 구분되어, 2종 원동기장치 자전거 면허가 있어야 하며, 이에 따라 만 16세 이상만 전동킥보드를 운전할 수 있다. 무면허로 운전시에는 3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 있다.

2. 안전모를 착용하여야 한다. 도로교통법 50조에 의해, 전동킥보드를 안전모를 쓰지 않고 운전할 경우에 범칙금 2만원이 부과된다.

3. 인도주행시 범칙금 4만원이 부과되며, 최대 20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될 수 있다. 전동킥보드는 원동기장치로 ‘차’ 로 구분되는 만큼, 인도에서 전동킥보드를 타고 다니는 것은 불법이다. 차도로 주행해야 한다.

4. 전조등과 후미등의 설치 의무화. 킥보드는 야간에는 잘 보이지 않아 위험하며, 전조등이나 후미등이 장착되지 않은 경우도 있는 만큼, 판매되는 전동킥보드에는 전조등과 후미등이 설치되어야만 하며, 경음기도 의무적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5. 최고속도는 25km/h 로 제한되며, 배터리를 포함해 최대 무게는 30kg 을 넘지 않아야 한다.

6. 음주운전 시, 면허정지 및 취소

이와 같은 전동킥보드 관련 단속은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을 위한 내용으로, 인도위를 걸어다니는 사람들의 안전과 차도에서의 안전을 위한 내용으로 보여진다. 특히, 전동킥보드는 단거리 이동을 위한 개인형 이동수단으로 인식되어야 하지만, 자전거와 마찬가지로 제대로 된 단속이 될지는 미지수이다. 무엇보다 학교 등의 공공기관에서의 제대로 된 도로교통 안전교육을 확실하게 하는 것이 필요해지고 있는 시점이다.

Yongdeok.H
RGB stance
자동차와 자동차 문화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현기차 빌트인 타입 전동 스쿠터 공개. 2021부터 옵션 탑재

이전 글최대 보조금 받는 전기차 차종은?
다음 글아이오닉 전기차 보험 선택시 꿀팁 대방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