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용 계량기 보는 방법 및 공휴일 경부하 요금 적용

정작 전기차 전기 요금이 나와도 그냥 청구되는 대로 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파트에서는 간단하게 검침 값이 나오지만, 비공용 충전기의 전기자동차용 계량기를 보는 방법은 잘 모릅니다.  지난번 비공용 충전기의 검침일 변경과 관련된 글을 쓰고 나니, 더욱 알려드리고 싶어져서 준비했습니다.

전기차 충전기용 계량기는 메뉴 버튼을 누를 때마다 위와 같은 순서로 변화됩니다.  아래의 사진은 2017년 9월 17일 일요일, 공휴일에 경부하 요금이 적용되는 것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해 촬영했던 사진입니다.

맨 처음 보여드린 조견표대로, 01번은 현재의 날짜입니다.  또한 액정 창의 하단을 보면 동그라미 같은 것이 돌아가고 ABC가 표시되는데, 이 중 현재의 날짜와 시간에 맞춰서 해당되는 시간대별 부하에 맞는 알파벳이 깜빡입니다.  조견표대로 A는 중간부하, B는 최대부하, C는 경부하를 나타냅니다.

02번은 조견표에 따르면 현재 시간이었습니다.  01번에서 ABC나오던 것 중 C는 깜빡거리는 상태이기 때문에 이렇게 사진상에서 안 보이는 화면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 날은 위에서도 말했듯이 일요일, 즉 공휴일이기 때문에 시간이 11시 06분임에도 경부하인 C가 깜빡이고 있습니다.

 

충전기를 연결하기 전, 현재의 경부하, 중간부하, 최대부하의 계량값을 보겠습니다.

13번은 현월 누적 수전 유효전력량(kWh)_A(중간부하)으로, 쉽게 말해 현재의 중간부하 계량값을 나타냅니다.  사진에서 볼 때 495.3kWh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14번은 현월 누적 수전 유효전력량(kWh)_B(최대부하)으로, 쉽게 말해 현재의 최대부하 계량값을 나타냅니다.  사진에서 볼 때 5.9kWh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15번은 현월 누적 수전 유효 전력량(kWh)_C(경부하)으로, 쉽게 말해 현재의 경부하 계량값을 나타냅니다.  사진에서 볼 때 1,054.4kWh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제일 요금이 저렴한 심야시간에만 충전을 하다보니 경부하 지침만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부러 공휴일 낮에는 경부하 요금이 부과되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차량을 비공용완속충전기에서 충전건을 꽂아두었습니다.  그래서 변경되는 지침값을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13번은 현월 누적 수전 유효전력량(kWh)_A(중간부하), 즉 현재의 중간부하 계량값은 495.3kWh으로 변동이 없습니다.

14번은 현월 누적 수전 유효전력량(kWh)_B(최대부하), 즉 현재의 최대부하 계량 값은 5.9kWh로 역시 변동이 없습니다.  평일이라면 오전 11시는 최대부하시간대로 요금이 가장 비쌀 때입니다.

15번은 현월 누적 수전 유효 전력량(kWh)_C(경부하), 즉 현재의 경부하 계량값으로 1,054.6Wh로 잠깐 사이에 충전으로 인해 계량값이 올라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현월 누적 수전 유효 전력량(kWh)_C(경부하), 즉 현재의 경부하 계량 값은 1,071.9Wh로 표시되는 걸로 봐서 공휴일에는 전일 경부하 요금시간대로 충전에 따라 경부하 계량 값이 계속 상승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2시간 33분 동안 17.88kWh의 전력을 전기차에 충전했습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의 배터리 잔량은 43%에서 100%로 늘어났습니다.  또한 주행 가능 거리가 102Km에서 256Km로 늘어났습니다.(주행 가능 거리는 운전습관, 기온 등에 따라 변경되어 나타납니다).

 

숫자에 강하고 기억력이 좋으신, 탐정 같은 분은 뭔가 찾아냈을 겁니다.

현재의 경부하 계량 값이 처음에 1,054.4kWh에서 마지막으로 1,071.9kWh으로  17.5kWh로 늘어났습니다.  그런데 충전기에는 17.88kWh로 나오네요?

 

그렇습니다.  사실 저도 이런 점이 의아해서 충전일지를 기록하기 시작했습니다.  뭔가 내가 사용한 전력량과 표시된 전력량이 다르다는 것!  이번 경우는 계량 값이 사진 기록상 특별히 다르게 나왔습니다.  그러나 보통은 실제 충전된 전력량보다 계량된 계량기 지침이 더 많습니다.  그것이 전력변환 과정에서 소모되는 전력 등으로 충전되는 전력보다 실제 조금씩 더 전기를 사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 작년인 2017년의 자료가 아닌 2018년 현재로 돌아와서, 한전에서 실제로 검침해가는 지침을 보겠습니다. 제일 처음 보여드렸던 조견표를 참고해서 다시 보시면 되며 검침하는 지침은 현재 지침이 아닌 검침일을 기준으로 한 전월 지침입니다.

04번은 조견표의 전월 누적 수전 유효 전력량(kWh)_A(중간부하)입니다.  계량 값이 513.6kWh로 나옵니다.  작년 9월 17일 495.3kWh이었던 것과 비교해봐도 많이 사용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사진을 찍었던 것은 중간부하 시간대 라는 것을 액정 왼쪽 하단의ABC 중 A가 깜빡거림으로 사진상에 안 나오는 것만으로도 아실 수 있을 겁니다.

05번은 조견표의 전월 누적 수전 유효 전력량(kWh)_B(최대부하)입니다.  계량 값이 19.2kWh로 나옵니다.  작년 9월 17일 5.9kWh이었던 것과 비교해보면 최대부하 시간대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06번은 조견표의 전월 누적 수전 유효 전력량(kWh)_C(경부하)입니다.  계량 값이 2,559.6kWh로 나옵니다.  계량값은 작년 9월 17일 1,071.9Wh에서 9월 30일까지 계량 값이 2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비공용 전기차 충전기의 요금은 본래 위와 같습니다만, 한시적으로 2019년 12월 31일까지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20년 이후로도 좋지만 지금 이용하면 더 좋은 전기자동차!  많은 분들이 전기차를 타게 되어 전기차 계량기를 보시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이원재
미소선비TM
자연에너지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생각하는 농촌 체험 전문가

이전 글전기차 등록증은 이렇게 보세요!
다음 글부분공용 완속충전기-충전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