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상 주기적으로 가던 서울아산병원 전기차로 바꾸고는 처음 방문하게 되었는데요. 나름 장거리라면 장거리인 일산에서 서울 우측 끝인 곳입니다. 미리 어느 정도는 충전해 놨어야 하는데 깜빡하고 움직이게 되었습니다. 현재 운행 가능 거리는 89km. 하지만 이동 예상은 외곽으로 운행 기준 70km나오네요 ㅜㅜ

거리가 에매하여 아산병원 근처가서 충전해야하나 하면서 어플을 이용해 혹시나 해서 확인해 보니 서울아산병원 후문 주차장에 충전기가 있음을 확인 했는데 상태가 대기중이나 충전중도 아닌 통신미연결.. 왠지 불안하다. 이거 믿고 갔다가 혹시라도 기기 이상이면 또 다른곳을 찾아 헤매야 하는건가.,, 우선은 시간도 어정쩡하고 해서 출발해 봅니다.

서울아산병원의 후문 주차장 입니다. 그런데 이건 뭐지 입구에 출입금지 콘이 설치 되어 있었습니다. 바로 병원 건물과 직접 연결된 곳이다 보니 장애인과 보행 불편 환자등을 위해 통제 하더라구요.

하지만 충전소가 저 안에 있는데 어떻하지 하는데 바로 관리해 주시는 분이 오시길래 “​전기차 충전 하려고 하는데요” 그러자 출입구에 있는 콘을 치워 주심과 함께 무전으로 뭔가 연락 하시더라구요

충전소에 도착하니 또다른 한분께서 위의 사진에 가운데 보이는 콘에 연결된 가로바를 치워 주십니다. 위에서 보시는것 처럼 충전기는 한대구요 주차 구역은 두곳으로 되어 있는데 차량 미사용시는 가운데에 있는 콘에 연결된 가로바로 막아 놓아 초에 전기차가 아닌 다른 차량은 주차 자체가 안되게끔 관리하고 있네요!

입구에서 무전 하시더니 안쪽에 주차 관리해 주시던분께서 가로바를 치워 놓으시고 바로 주차 안내해 주셨습니다. 여지껏 다녀 봤던 곳중 최고의 관리를 하시는 서울아산병원 입니다.

충전기기는 한대구요 ac3상 , 차데모, 그리고 DC콤보 이렇게 3가지의 충전 라인으로 충전이 가능 합니다. 도착시 우측에 있던 니로전기차에 DC콤보 케이블이 꽂혀 있는 상태로 충전은 마무리 되었더라구요. 제 차량 역시 DC콤보 라인을 사용해야 하기에 차주분에게 연락 드립니다.


“니로 차주분이시죠..??
전기차 충전이 마무리되었던데
괜찮으시다면 케이블 분리해서
제 차량 충전해도 될까요..??”

” 아네 그럼요 “

니로 차량에서 케이블 분리후 제 차량에 연결하고 니로 차량의 콘센트 캡과 커버까지 깔끔하게 닫아 드렸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환경부 카드는 적용 안됩니다. 카드결제 또는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카드만 가능 합니다. 기존 GS주유소 전기차 충전과 같이 선 결제 먼저한 이후에 실 사용후 사용금액 재 결제를 하면 기존 선결제가 취소 되는 방식입니다. 철저한 차량 관리는 최고인데 이 부분은 아쉽네요.

카드결제 누르니 기본셋팅은 3000원으로 설정되어 있네요. 평소 같으면 3000원만 충전해도 되겠지만… 오늘은 잔여량이 얼마 없어서 혹시 모르니 5000원으로 변경하여 결제 들어 갑니다.

카드 선 결제가 끝나신후 꼭 카드는 챙기셔야 합니다. 충전중 입니다. 잔여량 21% … 남은시간 29분으로 나오지만 실제는 더 걸린답니다. 80%대가 넘어서면서 부터 충전 전압 줄여서 서서히 충전을 하거든요

열심히 충전하고 있으렴 잠시 볼일 보고 올테니 ^^

중간에 블루링크를 통해 현재 진행 상태를 점검해 줍니다. 블루링크만 잘 이용해도 참 편해 진답니다. 굳이 직접 가서 안봐도 상태를 알수 있으니 말이죠 참 좋은세상이야~~ ^^

현재 저의 위치와 차량의 위치도 표시해 주고 현재 충전 상태도 알려 줍니다. 현재 충전률 60% 충전시 21%였는데 생각보다 금방 충전 됩니다. 급속 충전시 제 차량은 92%가 최대니 참고하여 시간을 가늠해 볼수 있습니다.

볼일 다보고 도착하니 현재 90% 진행중이네요. 조금더 기다리니 충전이 완료 되엇습니다. 총 충전시간 39분 소요 되었습니다. 충전 시작시 안내되었던 29분과는 10분 정도 차이를 보이네요. 이 부분은 80% 충전 이상시 밧데리 및 회로 보호를 위해 점점 충전 전압을 낮추어 충전되기 때문 입니다. 이는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시도 동일하답니다. ^^

충전 요금은 4149원 나왔네요 다시 동일 카드로 결제해 주면 됩니다. 충전 요금 마무리되면 기존 결제 했던 금액 취소가 진행 되네요.

역시나 정확히 92%네요 ^^

모든 충전후 케이블 정리까지 깔끔하게 마무리 해놓고 집으로 출발 합니다. 제 오닉이 차량이 주차 구역을 나오자 마자 다시 가운데 가로차단바로 주차 구역은 차단해 주시네요.

전기차 몰면서 나름 최고의 대우를 받은 기분 입니다.

전기차 충전기 위치가 대부분 구석진 곳이나 지하 깊은곳에 위치한 경우가 많은데 건물 바로앞에 위치한 부분부터 주차구역까지 따로 관리해 주시니 말이죠. 하지만 옆에 니로 차량은 제가 오기전 부터 충전완료 상태로 있었는데..40분이 더 지난 지금 까지도 자리를 차지하고 있네요. 그럼 최소 1시간 이상 자리를 비우신건데.. 일반 주차 구역도 아닌 충전을 위한 구역인 만큼 전기차 사용자의 배려가 아쉬운 부분 입니다. 어쨋든 서울 아산병원 전기차 오너로써 아주 기분 좋은 방문 이었습니다.

전기차 오너분은 서울아산병원 방문시 꼭 이용해 보세요.

참고로 병원 외례나 기타 이용이 아니시라면 주차요금 발생되구요 주차요금 부분에서 전기차 할인은 적용되지 않네요 ^^

YUCHI
아이오닉 EV 타는 모터빌리지 C.E.O

곧, 국내출시할 르노 뉴 조에(ZOE), 어떤 차인가?

이전 글테슬라가 몰고 온 업계의 대수술과 출혈 짚어보기
다음 글볼보의 첫 전기차, XC40 Recharge 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