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하이차저 & 아이오닉

전기차를 이용하면서 고속 충전을 자주 이용하게 되는데요. 급하지 않을 때는 상관없지만 급하게 이동 중에는 이 충전 시간이 부담 되는 건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내연기관 차량의 경우는 가까운 주유소에서 2~3분 차량이 많아서 기다린다 해도 보통 5분 이내에 모든 마무리가 되는 반면에 전기 차인 제 오닐이의 경우는 보통 30분이 조금 넘는 충전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물론 완전히 없던 상태는 아니고 보통 잔여 40% 내외에서 미리 충전하는 편이긴 합니다.

30분이 넘는 시간 생각보다 긴 시간이긴 합니다. 그러다 보니 기존 50kw 급에서 100kw급도 많이 생겨나고 있는 추세이긴 하죠. 기존에 100kw급인 GS 주유소 충전 시에는 20분 정도가 걸렸고요 실제 충전 속도는 69.99kwh 정도의 충전 속도가 나왔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350kw 급 초고속 충전시설인 하이차저가 있다는 소식을 얼마 전 접하고 바로 예약까지 했었죠.​

https://www.evpost.co.kr/wp/초고속-충전-하이차저-방문기-01-소개와-예약/

자 예약 시간 맞추어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으로 출발했습니다.​

출발한지 얼마 안 되어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이 바로 앞에… ;;; 사실 일산에 거주하면서도 가보진 못했던 곳이네요 ㅜㅜ  하이차저 충전기는 지하 주차장에 들어가면서 쭉 직진해서 끝까지 가서 좌회전하면 바로 우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우선 충전시의 모습과 복귀시 모습 먼저 보고 가시겠습니다 ^^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 위치한 하이차저는 350kw급의 초고속 자동차 충전기 입니다. 작동하는 모습인데 뭔가 미래 지향적인 모습 아닌가요 ..?? ^^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에 위치한 하이차저 이용시의 모습입니다. 뭔가 특별해 보이긴 하네요. 전 시작 시 선택한 위치로 충전기의 위치가 자동으로 이동 후 하강합니다. 이후 손잡이의 화살표 버튼으로 상하 원하는 위치로 이동 가능하고요. 충전 이후 커넥터 분리 후 화살표 중 위에 버튼을 누르면 알아서 복귀한답니다.

그럼 전체 이용했던 내용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주차 방향과 충전기 단자 내려오는 위치입니다.

좌측에 주유구가 있으니 좌측을 선택했습니다.

앗 그런데 이건 뭐죠… 좌측이긴 하지만 충전기 커버가 있는 후면이 아닌 실제로는 운전석 옆… 그렇습니다. 후면 주차를 해야 합니다. 앞 범퍼나 휀더에 충전구가 있는 차량은 전면 주차가 맞지만 뒤쪽에 위치한 차량의 경우는 후면 주차를 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충전소에서는 후면 주차를 기본으로 했지만 주차 방향과 좌우 측 다 된다는 안내판 보고는 그냥 주차한 제 잘못이죠 ㅎㅎ

다시 후면 주차했습니다.

후면 주차 기준으로는 우측에 해당하니 우측 버튼 클릭하면 위에서 본 동영상처럼 알아서 회전 후 충전 단자가 하강합니다.

하강된 위치입니다. 실제 주유구보다는 조금 높은 위치에서 멈춥니다.

충전기 손잡이에 보면 위아래 버튼이 있고요 누르면 상하로 이동 가능합니다.

여기서 팁을 드리자면
너무 위치를 딱 맞추려 하지 말고 좀 더 여유 있게 내린 후 커넥터를 꽂아야 잘 꼽힙니다. 
위치 맞추어서 하려면 잘 안됩니다. 제 옆에 있던 다른 차량은 충전 잭은 꼽혀 있는데.. 나중에 오셨는데… 잭이 제대로 안 꼽혀서 볼일 보고 오셨지만 충전 진행은 안되었네요. 깊이가 있기에 충전 잭을 꽂으면 꽂힌 거처럼 고정은 되지만 실제 딸깍 소리가 나야만 제대로 연결된 거랍니다.

커넥터가 제대로 연결되면 사용자 인증으로 넘어갑니다. 미리 예약을 하고 왔고요 자동으로 연락처 입력 나오네요. 하이차저 계정에 등록된 휴대번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충전으로 넘어갑니다.

” 충전전 잔여 배터리는 57%입니다.
그런데 잔여 시간이 22분..?? “

350kwh 급이면 전체 충전을 해도 5분이 안 걸려야 하는데… 아직은 연결 직후니 아직 제대로 계산이 안된 건가… 우선은 충전하게 두고 안내문이 있기에 한번 읽어 봅니다.

충전기 이용 기본 안내 내용에는
기기 이용법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주차장 이용은 충전 이용 시 1시간 무료입니다.

[ 충전요금 안내 ]

현대차 앱 인증 고객 (예약/현장 앱 인증)
225원/KWH (10% 할인)

현장 충전 일반 고객
250원/KWH


비싸네요 ㅜㅜ 그래도 그만큼
빨리 충전만 된다면 되니깐요~

 

[ 하이차저 충전기 이용안내 ]

  • 충전 방식
    • 현재 DC 콤보 방식만 지원합니다. 그리고 DC 콤보 방식이지만 BMW i3 차량은 호환 문제로 충전 불가하다고 하네요. 
  • 충전 속도에 대한 안내
    • 350kw 수준의 초고속 충전은 800V 배터리 시스템이 장착된 차량부터 가능합니다.
    • 그 외 차량은 최대 100kw 미만 수준의 충전 가능합니다.

어라 제 차를 포함 지금 대부분의 전기차 차량은 400V 배터리 시스템으로 알고 있는데… 그러면 결국 대부분의 전기차량은 지금은 제대로 효과를 못 보는 거네요 ㅜㅜ 그렇다면 100kw 미만의 충전입니다. 어쩐지 시간이 22분이 잡히더니만… 러면 굳이 비싸게 주고 충전할 이유가 없지 않은가..??

  • 사용자 인증 및 충전요금 결제수단 안내
    • 결제 가능 : IC 칩 내장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환경부 카드 및 충전용 각종 카드는 사용 불가입니다.)

이 부분 역시 전기차 오너라면 누구나 기본으로 사용하는 환경부 카드조차 사용이 안 됩니다. 인터넷 예약 시는 신용카드 결제가 있긴 했어도 블루멤버스 포인트로 포인트 전환해서 결제해서 몰랐는데… 아쉽네요. 추후 휴게소까지 보급이 되면 바뀌길 바라 봅니다.

하이차저의 전기차 충전 상태는 모니터를 봐도 진행 상황을 알 수 있지만 이렇게 충전 중인 램프를 봐도 알 수가 있다네요. 위의 원이 100프로 기준으로 현재 충전 상황만큼 파란색으로 게이지처럼 알려 준다고 하네요 현재 60프로대 중반 충전 중임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완충 시 또는 대기 시는 위의 모습처럼 파란색이 전체적으로 점등 되어 있답니다. 물론 하이차저 어플을 통해서도 확인 가능하니 볼일 있으실 때는 볼일 보시면서 어플을 이용하셔도 됩니다.

어라 85%인데 충전 완료..??

시간을 보니 13시 11분… 그렇습니다. 저의 예약 시간은 13시부터 13시 10분까지였습니다. 11분이 되는 순간 충전 마무리 후 완료로 처리하네요 ㅜㅜ 난 350kw라고 해서 10분이면 충분할 거라 생각했는데…. 이럴 줄 알았으면 20분 정도 예약할걸..

충전 시간은 총 12분, 충전 전력은 6.5kw

그렇다면 실제 충전 전력은 평균 얼마였을까요…? 위의 수치대로 계산하면 총 충전 시간 12분 동안 6.5kwh 가 충전이 되었으니 평균 충전 속도는 32.5kwh로 충전이 되었네요.

이건 뭐지 물론 충전 시간이 짧았고 충전 초반과 마무리하는 마지막에는 충전 전력을 낮추는 부분 감안하더라고… 너무한 거 아닌가… 최소 100hwh 급은 나올 거라 생각했는데… 흠… 참고로 기존 GS 주유소의 100kwh 급에서 충전 속도는 69.66kwh가 나왔었습니다.

하지만 32.5kwh 면 아무래도 짧은 충전 시간에 초반과 후반 전력 낮추는 부분이 영향이 많았을 거 같습니다. 다음에는 20분 이상 여유 있게 충전해서 충전 속도 다시 한번 확인해 볼 필요가 있을 거 같습니다. 어쨌든 아쉬움이 남는 충전이었습니다.

 

최종 이용 후기를 남겨본다면…

우선 이용하면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아무래도 깔끔한 시설이겠죠. 무거운 충전 케이블 들고 이동 안 해도 된다는 점도 매우 인상 깊었습니다. 여성 오너라면 더욱 동감하실 겁니다. 반면에 케이블 연결이 쉽지는 않습니다. 상하 버튼을 조금만 더 누르면 밑으로 가고 다시 올리다 보면 너무 올라가기도 하고~ 하이차저 처음 초청 시연 시 동영상을 찾아봐도 시연자조차도 연결 시 버벅대는 모습을 볼 수 있을 정도니 말이죠 ㅎㅎ

저 역시 처음에는 좀 어려웠고요.  두세 번 시도 끝에 연결했습니다. 위에서도 한번 설명드렸듯이 옆 차량은 연결되었는데 계속 통신 에러 나서 결국은 안된다며 그냥 가셨는데 아마도 딸깍 소리까지 연결이 안 된 상태로 꽂혀만 있지 않았을까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또 하나 보기에는 정말 멋진 대 과연 추후 동일한 방식의 기기가 설치된다면 고장 문제없이 잘 운영이 될까의 의구심이 드네요. 설치 면적도 많이 차지하는 반면에 연결 시마다 작동을 해야 하는 구조라면 그만큼 고장으로 인한 유지가 쉽지 않겠단 생각이 가장 먼저 듭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아직은 800V의 배터리 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이 많지 않기에 제대로 된 초고속을 경험하기에는 한계이며, 또한 400V 배터리 시스템이 적용된 제 차량과 지금 운행 중인 대 다수의 전기차는 추후 리콜 등으로 배터리 시스템을 800V로 바꾸지 않는다면 초고속 충전인 하이차저라 해도 무용지물이네요.

그렇다면 기존 100kwh 급이라도 제대로 해주면 좋을 텐데.. 충전 평균속도 32.5kwh … 이 부분 역시 아쉽네요. 현재는 겨울철이고 하다 보니 제대로 충전 능력이 안 나오는 건지도 모르니 이 부분은 추후 다시 한번 확인해 볼 예정입니다. 어쨌든 예약까지 하고서 굳이 시간 내어서 간 충전 치고는 아쉬움이 여러 가지로 많은 하이차저 충전 이용기였습니다.

YUCHI
아이오닉 EV 타는 모터빌리지 C.E.O

https://www.evpost.co.kr/wp/초고속-충전-하이차저-방문기-01-소개와-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