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하기 EASY STEP설명

전기차를 사기전 가장 궁금했던 것이 전기차는 도대체 어떻게 충전 하는거지? 라는 궁금증이었습니다. 아마 전기차를 사려고 하시는 분들 또한 이런 궁금증을 가지고 있을듯 하여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전기차 충전은 간단히 이야기 해보면 카드 2개 만들고(환경부 카드, 결제 카드) 환경부 카드만 터치하면 결제가 됩니다. 그리고 커넥터를 연결하기만 하면 되는데 이것을 사진으로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STEP 1. 당당하게 충전기 앞에선다.
-전기차 충전기는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급속충전기와 완속 충전기 급속 충전기는 주로 고속도로와 관공서, 대형마트 등에 많이 설치가 되어있고 특히 고속도로의 급속 충전기는 체감상 80% 이상이 환경부나 한전에서 설치한 충전기입니다.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된 환경부 전기차 충전기 앞에 선다.

충전기 앞에 서면 위와 같은 설명이 나오는데 급속충전기는 설치 후 얼마 동안은 무료로 운영된다. 이러한 설치 방식이 언제까지 계속될지는 모르겠으나 앞으로 새로 설치되는 환경부 또는 한전의 충전기는 일정 기간동안 무료로 운영될 가능성이 크다. 위 사진에서는 그러한 무료 운영기간이 끝났다는 설명.

*STEP 2. 

화면을 손가락으로 한번 터치하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바뀌는데 자신의 차종에 맞는 커넥터 방식을 선택한다. 코나EV의 경우에는 화면에는 쓰여있지 않지만 DC콤보 방식이다.

*STEP 3. 

DC콤보 방식을 선택하고 나면 이런 화면을 볼수 있는데 여기에서 환경부 카드와 결제카드를 등록해 놓았다면 화면 왼쪽의 회원카드/회원번호 부분을 터치한다.

*STEP 4.

이런 화면이 나오면..환경부 카드를 회원카드라고 쓰여있는 부분에 접촉한다.

*STEP 5.

그럼 다시 이런 화면으로 바뀐다.

*STEP 6. 

그럼 딸깍 소리기 가나면서 자동으로 해당 차종의 커넥터 문이 열린다.

*STEP 7.

코나EV는 충전 구는 뚜껑이 두 개가 있는데 위 아래 다 열어야 급속충전을 할 수 있다.

*STEP 7.5 당황하지 말자!!

일정 시간이 지나면 이렇게 초기화기 되니 1분 안으로 커넥터를 연결하여야 한다.

*STEP 8.

커넥터를 연결한다. 저 커넥터를 뺄 때는 위쪽 회색부분을 꾹 누른상태에서 빼야한다.

*STEP 9.

그럼 화면이 이렇게 변하고 충전금액/충전 량 등을 실 시간으로 볼 수 있다

이렇게 충전을 하시면 됩니다. 간단할 것 같지만 맨 처음 하는 분들은 생소해서 조금 망설여질 수도 있는데 막상 한 번 정도 해보고 나면 그리 어렵지도 않습니다. 그냥 셀프 주유소에서 셀프 주유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마키님
전기차에 관심이 많은 실제 전기차 유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