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수소전기차 넥쏘 오너 응새입니다.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는 안성 휴게소 부산방향 수소충전소 다녀온 후기입니다. 글 쓰는 시점 (2019. 05) 기준으로 서울 양재 수소충전소에서 무료로 수소를 가득 넣고 부산 가면 서부산NK 무료 충전 기간인데요. 어쩌다 안성 휴게소 수소충전소 부산방향 궁금해서 오래간만에 들러봤습니다.

 

사실 평소 서울 부산을 갈 일이 생겨도 전 안성 휴게소 수소충전소는 패스합니다. 크레이지 모드 아니면 서울에서 완충 후 부산 가도 주행 가능 거리 200Km 이상 남아서요.

 

이날은 운영 잘 되나? 궁금해서 충전 남겨두고 들러봤어요. 차도 하루에 5대 정도 이용하고 한가하더군요. 충전 5분 약간 안되게 끝났습니다. 여기 상주하는 직원은 없고 옆에 주유소에 있습니다. 차가 얼마 없으니 소수 수소 이용자들끼리 충전소 단독방에서 톡 하거나 전화 예약 후 방문합니다.

안성휴게소 수소충전기는 효성 기기입니다. 좋아하는 기기는 창원 성주 수소충전소에 있습니다. 수입품인데 2대 동시 충전도 가능하죠.

이곳 안성 국내 수소 가격은 1kg 8,800원으로 국내에서 가장 비싼 편인데 나중에 이용자가 많아지고 수소를 직접 생산하면 점점 낮아질 일만 남았죠.


4.95kg 수소 기체를 채웠고 4만 3천 원 지불했습니다.

 

그럼 얼마나 타는지 궁금하죠?

넥쏘 가능 주행거리 623km 떴는데 실제로는 +100Km 더 탑니다.
600km 간다는 건 아주 추운 영하인 경우며,
보통 연비 운행하는 분들은 최대 8~900km까지도 가능하죠.
울산기준 1km 가는데 대충 70원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날 옆에 주유소 보다 더 빨리 충전했네요. 기름값은 매번 변동이 오는데 비해 수소는 1년에 한 번씩 바뀌거나 그대로입니다. 아 참! 진동, 매연, 엔진 소음, 냄새나는 내연기관과 비교불가죠.

 

전기차 충전 + 주유소 + LPG 충전소가 함께 있는 복합 휴게소로 매출이 높은 곳일수록 먼저 들어서는 듯 ~!
경부선에서는 부산방면 안성휴게소 /영동선에서는 강릉방향 여주휴게소 두 곳 모두 1~2위를 다투는 곳입니다.

반대편 안성 서울 방향 수소충전소도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에서 만들었죠. 수소전기차는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도 수소가 남아요. 하나둘 수소 충전소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6월에 전국 수소충전소 지도로 또 소식 전하겠습니다.

응새
pt42
수소전기차 넥쏘를 타는 엔지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