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넥쏘 오너 응새입니다.
추석 앞두고 가볍게 알아보는 수소차 이야기입니다. ^^

미국 전기차 테슬라 일론 머스크 대표는 이런 말을 한적이 있습니다. “바보 같은 연료전지 수소차 시대는 오지 않는다” 그러나 이미 현실에서는 수소전기차 넥쏘를 타고 다니면서 글을 쓰고 있네요. 아마도 그분은 단독 주택에 살겠죠? ㅎㅎ

테슬라 모델 3, S, X 등.. 예약 및 장거리 시승해보고 많이 고민했지만 내연기관 차도 아니고 고장 시 A/S 수리 감당 안 되는 차는 힘들어요.  다만 2020년 전기차 충전 할인이 끝나면 무료충전 테슬라 인기는 올라갈지도 모릅니다.

반면 유럽에서 친환경 디젤을 외쳤던 디젤게이트 브랜드는 극혐입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같은 2종 스티커 받고 할인해주는 건 너무 했어요.

제가 요즘 타고 있는 현대자동차 수소전기차 넥쏘입니다. 이 차도 어떻게 될지 아직 모릅니다만 지금까지 탄 차중에 가장 만족합니다. 이동 반경 5Km 이내 수소충전소가 있어 충전에 어려움은 크게 없고요.

 

다만 제가 만든 우리나라 수소충전소 지도보시면 알겠지만 지역 이동시 불편함이 있어요. 특히 강원도 제주도는 다른 나라입니다. 서울은 2곳 그것도 (2019.07.22~한시적) 50% 절반 충전밖에 안되는 상황도 문제고요.

 

우스개 소리겠지만 친환경 수소차 기원은 우리 조상들이 전세계에서 가장 먼저 탔었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ㅎㅎ

누적 주행거리 3만 6천 킬로 이상 주행중입니다. 정숙성 승차감 조향감 주행감각도 좋고 자질구리한 소모품 와이퍼 에어컨 필터, 에어필터 정도 교체하며 잘 타고 다닙니다.

수소 연료비도 무료입니다. (글 쓰는 시점 2019년 8월 현재까지)
서초구 양재 수소충전소 : 현대자동차 수소에너지팀 무료 수소
상암 수소충전소 : 쓰레기 태워 수소 무료

6.33kg 수소기체가 들어가고요. 기기마다 다르지만 대략 1분에 1Kg 충전됩니다. 주행 가능 거리는 600km~<모던>900km 정도..

수소 충전 대기 시간이 있어서 그렇지 충전 자체는 빠르고요. 기기 스펙에 따라 다르지만 700바 2대 동시 충전이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현재 수소 충전소의 문제점은 인프라 부족으로 인한 대기 시간 그리고 독일 일본에서 수입품이라 유지 관리 측면에서 문제가 많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충전건만 해도 독일산 1600만 원 이상, 일제 노즐은 소모품 80만 원 이상)

수소 충전소는 독일 미국 일본 프랑스 등에게 밀리는 이런 환경속에서도 수소전기차는 어떻게 만들었는지? 신기합니다.

수소전기차가 내연기관, 전기차와 다른 점은 엔진 연료탱크 대신 연료전지 스택과 전기 배터리 대신 수소탱크가 탑재되어 수소 + 산소 화학반응으로 만든 전기로 모터를 구동시킵니다.

트렁크에 있는 배터리는 가속 또는 감속 회생제동 에너지를 저장하는 보조적인 역할로 가솔린 하이브리드 배터리 용량과 비슷하고요.

각종 세금 혜택은 <톨비 주차비 할인 등> 전기차와 동일합니다. 한시적이라서 언제까지 연장해줄지는 모르겠네요.

넥쏘의 별명은 달리는 공기청정기입니다. 공기 흡입 시 화학 필터가 미세먼지도 필터링 하며 탄소 배출 없고 물만 배출하는 등 장점이 꽤 많아요.

단점은 차는 아직까지 잘 모르겠고 부족한 수소충전소 인프라 입니다.

폐업 주유소 버려진 강아지 불쌍 ;;;

요즘 문 닫는 주유소가 많은데 수소충전소로 바뀌면 좋겠다는 생각도 합니다.

계획했던 수소충전소가 지연 되는 것도 아쉽고요. 처음에는 돈 수익 문제인지 알았는데 더 큰 이유는 ‘반대 민원’ 여론이 심각합니다.

자기 집앞에 수소충전소가 생기는 걸 좋아할리가 없죠. 저 같은 경우 4년 전부터 전기차 집 회사 근처에 충전소가 없어 시에 전기차 충전기 설치해달라고 요구했었던 기억이 있는데요. 당시 전기 충전기 있으면 불 난다고 반대하던데 우리동네 전기차 화재 난적 단 1건도 없었습니다.

위 내용 읽어보시면 잘 아시겠지만 주민과 환경단체에서 반대합니다. 수소충전소와 완전 다른 강원도 강릉 수소탱크 3기 1건 연구시설 예시를 들며 폭발한다며 원전과 같은 위험성을 주장하는데 강릉에 수소충전소 1곳도 없습니다.

 

일본 도쿄 수소충전소 – 1층에 세븐 일레븐 편의점, 2층에 보육원

 

반면 일본은 2020년 도쿄 올림픽을 앞두고 더욱 빠르게 수소 사회로 달리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박스 처럼 그냥 갖다놓기만 해도 되는 이동식 소형 수소충전소도 있고요. 일본은 10대 분 충전가능한 수소 트럭이 있고 우리나라도 있긴 한데 액화수소를 싣고 다니지 못하는 규제가 있어서 충전도 못함 ㅋㅋ

2019년 7월 현재 – 일본 수소충전소는 130곳 이상, 도쿄는14곳 / 우리나라는 전국 14곳 서울은 2곳 (50%충전만 가능)… 일본이 확실히 우세하죠.

수소전기차도 우리나라는 현대 투싼 단종 후 넥쏘밖에 없는데 도요타 혼다 2가지 모델이 있고요.

2020년 새로운 모델 출시 예정이라고 하니 주행 노하우가 쌓이는 일본차가 앞서 나가겠죠.

혼다에서는 수소전기차 <연료전지자동차>와 전기 장비를 연결시 7일 이상 일반 가정에 전기 공급 가능한 기기도
수년전부터 판매중이네요. 우리나라도 엠텍 정보기술 연료전지 파워팩 하나 있더군요.

일본은 연쇄적으로 화산 폭발 + 지진 + 쓰나미 원전 사고를 경험하고 나서 재난 사고 시 풍력 태양 등 효율 한계를 느낀 모양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빠르게 수소 에너지로 다양화하고 있네요.

이상 수소전기차 넥쏘 오너가 느끼는
수소차에 관한 이런저런 이야기였습니다.

수소전기차와 충전소는 이제 시작입니다! ^^

 

응새
pt42
수소전기차 넥쏘를 타는 엔지니어

 

수소자동차 넥쏘 오너…한 달 주행한 평가

까다롭기로 소문난 美 IIHS도 “원더풀 넥쏘”